본문 바로가기
Story

구미호의 여우구슬 능력 하늘과 땅 사람의 이치와 지식의 산물

by 4tune 2024. 7. 21.

구미호의 여우구슬은 자신의 생명과도 같은 어떠한 것이다. 오랜기간 살생하지 않은 여우의 몸에서 생긴다. 여우구슬은 지식과 힘의 상징으로 자신의 몸에 지니고 있으면 하늘과 땅, 사람과 삼라만상을 이해할 수 있다 전해진다. 그렇기 때문일까. 구미호는 아름다운 외모와 매력과 더불어 지략에 능한 요물로 여겨진다. 특별한 경우 구미호는 여우구슬을 자신이 가장 신뢰하는 자에게 맡기는데 보통 입과입로 전해지며, 이 때문에 구미호는 에로티시즘과 연결된다. 설화를 보면 꼭 입을 사용하지 않기도 한다.

구미호 / 남,녀

구미호의 여우구슬 능력
하늘과 땅 사람의 이치와 지식의 산물

구미호란 존재는 매력적이다. 서양의 아름다움의 상징인 엘프가 있다면 동양에는 구미호가 있다.
남성과 여성이 존재하며, 인간이 되기도 또는 신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구미호는 매력의 존재로 누구나 알듯 매혹이란 스킬이 기본탑재되어 인간을 홀린다.
실제 여우를 보더라도 귀엽기는 마찬가지며, 여우에 홀린다는 말이 이런 느낌인가 싶기도 하다.
이런 매혹적이고 매력적인 구미호에겐 여우구슬이란 하나의 보구 같은 것이 있다.
구미호에게는 필수적인 물건으로 인간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또는 도술을 부리기 위해 자신은 이것을 소중히 한다.
영화나 드라마 또는 소설속의 여우구슬은 무형 또는 유형의 형태를 가지지만 공통적으로 구슬의 형태를 띄고 있다.
구미호는 가끔 신뢰를 넘어선 어떤 관계에 있는 이에게는 여우구슬을 빌려주기도 하지만, 목적이 달성되면 다시 가지고 가는 그런 물건이다.
구미호 입장에서 여우구슬은 어쩌면 생명과도 더 소중한 것이기도 하다.

생명보다 중요한 여우구술

구미호가 처음 언급된 것은 중국의 산해경으로 구미호는 청구국에 산다 라는 언급이 있었다.

산해경은 중국의 신화에 대한 책으로 그리스로마신화와 비슷하다.

산해경에서 언급한 청구국은 옛 중국에서 우리나라를 언급한 것이다.

그런 구미호가 가지고 있는 것이 여우구술이다.

여우구술은 구미호 자신의 생명보다 소중히 하는 것으로 스스로를 지키는데 사용되지만, 신뢰도가 가장 높은 사람에 빌려주거나 맡기기도 한다.
여우구슬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설화를 보면 구미호만큼은 시간이 지날수록 몸에서 자연히 생기는 사리와 같다는 느낌이 있다.
스님들도 도를 닦는 과정에서 몸안에 사리가 생긴다고 하는데 그런 느낌.

한중일 공통 요괴이기도 한 구미호가 가진 여우구슬이 생성되는 것은 연구 사례를 살펴보면 흥미롭다.

사람을 10년간 해하지 않으면 여우구술 1개가 생긴다.
기간이 길어질 경우 300년간 사람을 해하지 않아야 여우구슬 1개가 생긴다.

이 문구를 보더라도 구미호 스스로도 욕망을 멀리하고 도를 닦아야 여우구술 1개를 겨우 가질 수 있는 것.

여우구술 생김새

여우구슬은 보통 구의 형태를 가진다.

구슬과 같은 모양으로 빛이 나는 것으로 표현된다.

표현 그대로 구슬이며, 여우의 몸 안에서 보관된다.

구슬의 힘의 경우 정확한 기록보다는 많이 알려진 그대로 지식과 힘을 고루 갖춘 신기에 가깝다.

그렇기에 구미호는 지략에 능하고, 파워가 강하게 묘사된다.

하지만, 힘이 세다고 해도 딜러에 가까우며, 비슷한 힘을 가진 호랑이, 곰보다 힘은 낮다고 묘사된다.

그럼에도 구슬의 힘 덕분인지 언제나 최상위 포식자에 위치하기도 하는 것이 구미호이다.

빛나는 구의 형태를 가진 여우구슬이 가끔 구미호의 몸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구미호가 가장 신뢰하는 인간이거나 또는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아무도 모르는 곳에 숨기는 경우이다.

구슬의 이동과 보관

구미호에게 있어 여우구슬은 자신의 목숨과도 같은 그런 것이다.

영능적인 힘과 지혜 등을 제공하는 구슬이기에 구미호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다.

동양의 요괴를 관심있게 본 사람이라면 구미호란 존재를 한번쯤 살펴봤을 것이다.

주변의 다른 요괴들은 구미호가 가진 여우구슬을 항상 노리기도 하는데, 구미호 입장에서 여의치 않을 경우 사람에게 맡기기도 한다.

동양사상 중 환생이란 것을 통해 구슬을 다시 돌려받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뺏기지 않기 위해 숨기는 과정에 있어 구미호 입장에서 가장 신뢰가 있는 사람에게 맡기는 경우가 있다.

준다는 것이 아닌 잠시 맡기는 것이며, 구미호 입장에서 시간은 상관이 없다.

여우구슬을 넘길 때는 입을 통해 넘기는 것으로 보통 알려져 있다.

동양에서 남녀가 보통 기를 주거니 받거니 할 때는 여러가지 행동이 있기에 에로티시즘에 연관을 시키기도 한다.

구미호의 여우구슬 또한 입으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영화나 소설 등을 보면 진한 키스나 또는 정분을 나누기도 한다.

어쨌든 타인 또는 다른 미물의 몸안에 넣기만 하면 되는데 이런 과정은 거의 19금으로 연결이 된다.

그렇기 때문일까

구미호 하면 19금 섹시한 여성을 상상하는 경우들이 많으며, 당연하겠지만, 구미호는 남성도 있다.

구미호의 능력과 구슬

구미호의 능력 중 패시브가 있다면 지략과 외모일 것이다.

아름다운 외모는 서양의 엘프와 비교된다.

능한 지략은 구미호의 낮은 스킬까지 커버한다.

구미호가 이런 능력을 가진 것은 구미호가 가진 여우구슬의 힘도 크다.

비록 여우구슬을 몸에 지니고 있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능력은 가지고 있다.

동양에서 그 능력은 조금씩 다르지만, 능한 지략과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매력은 공통적인 속성이다.

그럼에도 여우구슬이 있는 것은 여우가 오랜동안 살생하지 않고 자생하여 체내에 생성된 것이기도 하며, 능력이 없는 다른 이들이 여우구슬을 얻는다면 구미호와 같은 비슷한 능력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